일본창업 개요
서비스 다양성
가맹점 경영 컨설팅
일본창업의 이해
FC창업의 이해
한국식 독립창업
독립창업 어드바이스
 
   
  [주]OJT FC본부가 일본 프렌차이즈 사업자와 다른 사업자(가맹점ㆍ가맹자)와의 사이에 계약을 맺어 해당 프렌차이즈[FC]의 상표, 서비스 마크, 트레이드ㆍ네임 그 외의 영업의 상징이 되는 표지 및 경영의 노하우를 이용하고, 동일한 이미지의 아래에서 상품의 판매 그 외의 사업을 실시할 권리를 주는 한편, 가맹점ㆍ가맹자는 그 담보로 해서 일정한 댓가를 지불하고, OJT FC본부의 지도 및 원조하에 사업을 실시하는 양자의 계속적 관계를 말합니다.
   
 
   
 
  조사가 시작되었던 2005년부터 2009년도까지의 수치를 개관해 보면, 5년간 일본 내에서 활동중의 프렌차이즈(FC) 수, 점포수, 매상고는 성장률의 증감은 있지만, 한쪽으로 치우친 성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불황의 큰 파도가 있었음에도 관련되지 않고 프렌차이즈(FC) 시장은 확대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덧붙여서 2006년도 FC통계에 의하면 매상고는19조 3,888억엔으로 전년대비 3.6%가 증가하였습니다. 또 경제 산업성(서비스 경제과)에서는 2005년도부터 프렌차이즈 비즈니스 진흥에 본격적으로 나서서 연구기관이나 대학등과 제휴를 통해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거나 프렌차이즈(FC) 기업의 객관적인 등급 설정을 실시하는 등의 정책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향후 한층 더 성장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 이 일본 프렌차이즈(FC) 사업입니다.
   
   
 
  일본 프렌차이즈 체인 비즈니스가 이 불황 하에서도 향후 지속적인 성장하는 대답의 하나로서 들 수 있는 것이 이 비즈니스의 교묘한 구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OJT FC는 미지의 분야에서도 용이하게 경영을 마스터 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에 성공 확률이 높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그러면, 그 구조에 대해서 간단하게 해설해 보겠습니다.

일본 프렌차이즈 창업이란,
[주]OJT FC본부와 가맹점(가맹자)에서 만드는 사업의 공동체입니다. 일정한 조건이 클리어 하면 해당 프렌차이즈 본부와 계약을 주고 받아 가맹점으로 해서 사업을 개시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프렌차이즈(FC) 브랜드의 서비스 마크ㆍ상표의 사용이나 상품, 경영상의 노하우를 전수하거나 계속적으로 가맹점의 경영 지도ㆍ지원을 실시합니다. 이것에 대해서 가맹점은 그 댓가로 해서 가맹금, 로열티등을 지불합니다. 이것이 프랜차이즈(FC)의 기본적 구조입니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프렌차이즈(FC) 본부와 가맹점은 각각이 별개의 독립한 사업자이며, 그것들이 프렌차이즈(FC) 계약이라고 하는 일정한 "룰" 아래에서 사업을 실시하는 것입니다만, 소비자가 보면 동일한 자본이 운영하는 직영점과 같이 보인다는 것이 프렌차이즈(FC) 사업의 특징입니다.
   
   
 
  프렌차이즈 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은 수많은 메리트가 있습니다. 또, 반대로 프렌차이즈만이 가능한 디메리트도 있습니다.

메리트와 디메리트를 제대로 이해한 다음 [주]OJT FC 비즈니스의 매력을 인식하는 것이야말로 성공으로의 첫걸음이라 말할 수 있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지고 있는 프렌차이즈 체인명, 서비스 마크, 이미지를 이용하는 일로
    소비자로부터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사업 경험이 없어도 본부의 지도 아래 사업을 개시할 수 있습니다.
프렌차이즈(FC) 본부에 의한 세무ㆍ회계ㆍ법무 등 모든 분야의 경영 지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
프렌차이즈(FC) 본부가 지금까지 축적해 온 실적과 경험, 노하우에 근거하고 사업을 하므로,
    개인으로 처음부터 개업하는 것보다도 성공율이 높습니다.
본부가 대량으로 구매해 또 생산한 질 높은 상품이나 재료를 안정된 싼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개업하기 위한 물건을 본부에 조사받는 것으로 타당성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광고, 선전은 개인으로 하는 것보다도 본부와 제휴하는 것으로 스케일 메리트를 살린 판촉 활동이
    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독립한 사업자로서 영업할 수 있습니다.
   
 
  프렌차이즈[FC] 본부에서 제공하는 노하우에 근거해 그 전개가 제한되기 때문에
    개인의 참신한 아이디어 등에는 일정한 제한이 붙습니다.
점포의 이미지, 취급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등 모두 프렌차이즈[FC]본부가 정하는 경영방침에 따르지
    않으면 안됩니다.
영업권의 양도나 비밀 보관 유지 의무가 발생합니다.